본문 바로가기

ELS (파생결합증권)/els 투자 기초 정보

ELS 해부시리즈 #2 : 스텝다운형 ELS 가입시 살펴봐야 할 내용들....



















* 관련글 목록


0. 두 번째 연재글을 시작하면서

너무너무 오랫만에 글을 써서..연재 라는 말이 무색해지긴 하네요 ^^;
핑계를 대자면 ...몇개월동안 많은 방문자분들의 궁금증을 모아서 정리하느라...(쿨럭..)

이번 글에서는 step down (스텝다운/하향계단형 ) 방식의 ELS 가입시 살펴봐야할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낙인 기준

낙인 기준을 어떤 근거로 잡느냐 하는 내용입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에는 장중가 포함 낙인과, 종가기준 낙인 두가지로 분류되어 있는데, 투자자 측면에서는 종가기준 낙인이 무조건 유리합니다. (낙인에 대한 설명은 ELS 해부시리즈 #1 글을 참고하세요) 

두가지의 비교를 위해 단순한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A증권사에서 발행한 상품이
발행시점에 KOSPI는 대략 2000선, HSCEI는 12000선이었다고 하고, 낙인이 50%인 상품이 있는데...
운용후 9개월 시점에서  KOSPI가 1200이고 HSCEI는 6050 수준이고 그 다음날은 KOSPI는 장중에 1180~1200을 왔다갔다 하다가 1195에 끝났고, HSCEI는 장중에 5900~6030을 왔다갔다 하다가 6030에 끝났다고 하면..
종가기준 낙인의 경우 종가로 봤을때는 HSCEI가 50% 밑으로 내려가지 않았기 때문에 낙인이 되지 않은 것이고
장중가포함 낙인의 경우 장중에 50% 미만으로 내려갔기 때문에 낙인이 되버리는 겁니다.

아래는 아주 단순하게( ㅋㅋ) 종가기준과 장중가기준의 차이를 발(?)로 그려본 그래프입니다.
두 그래프 모두 빨간선이 낙인이 되었는지 평가근거가 되는 기준가인데요
종가기준의 경우 기준가가 종가로 되어 있어서 빨간 그래프가 위로 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종가기준 그래프]


장중가 기준 그래프는 장중에 6000아래로 내려간적이 있기 때문에 장중최저가에 빨간색 기준가 선이 가게 됩니다.


장중가기준 낙인 체크의 상품은 이런 경우 낙인에 걸리게 됩니다.


둘을 비교해 보면 낙인 기준이 종가 기준인 상품이 훨씬 유리하다는것을 알겠죠?

2011년 9월 현재 종가기준 낙인을 적용하여 ELS를 발행하는 회사는 대우증권,동양종합금융증권, 미래에셋증권, 신한금융투자, 우리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입니다. 위 열거한 회사에서는 대부분 종가기준으로 상품을 발행하는데 간혹 장중가 포함으로 발행하는 상품도 있으니, 투자하시기전에 상품설명서를 꼼꼼히 읽어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2. 기준일

기준일은..상품의 기준가를 결정하는 날짜를 의미합니다. 스텝다운 ELS를 말할때 항상, "시작가 대비 40~50%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으면..금리 연 몇%"라는 식으로 얘기하곤 하는데요. 여기서 시작가를 정하는 날짜가 바로 기준일 입니다.

대우증권 동양종합금융증권, 미래에셋증권, 신한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은 상품판매마감일 당일이 기준일이고,
우리투자증권의 경우 상품마감일 다음날을 기준일로 잡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마감당일의 종가는 그날의 흐름을 개략적으로 보고 판단할 수 있지만,
D+1 기준일의 경우는 비교적 예측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3. 낙아웃 조기상환 조건

일부 상품중에 낙아웃 조기 상환조건이 걸려 있는 상품이 있는데요, 제 블로그에 소개 할때는 [KO:110%]라는 형식으로 비고란에 표기하곤합니다. 이런 상품들은 운용중에 모든 기초자산이 종가기준으로 낙아웃으로 제시한 비율보다 높을 경우 조기상환이 확정됩니다.
이런 조건이 걸려 있는 상품은 조금이나마 투자자에게 유리한 상품입니다.상품에 따라서, 즉시 상환형과, 다음 조기상환일날 상환되는 타입이 있습니다.
 

4. 월지급식 상품 무조건 좋지만은 않다?

최근 월지급식펀드의 인기에 편승한 월지급식 ELS 상품이 거의 모든 증권사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월지급식 상품과 일반 스텝다운 ELS를 비교했을때 같은 조건이라면 월지급식 상품이 유리해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일반적인 시각에서 간과하는 면이 세금관련 문제입니다.

월지급식 상품이 정상적으로 전구간 수익상환된다면 큰 문제가 없지만..
운용중에 낙인이 되어 만기시 손실상환이 될경우 문제가 생깁니다.

월지급식 상품의 경우 낙인 손실상환되었을때, 낙인발생전에는 매월 약정한 금리를 세후로 지급합니다.
하지만 최종 손실 상환이 되었더라도, 이미 납부한 세금을 돌려 받을 수는 없게 되죠. 이미 약정이율에 대한 이자소득세를 제한후 지급받았기 때문에...최종적으로 손실을 봤다하더라도 이익분에 대해서는 이자소득세를 물게 됩니다.

월지급식이 아닌 일반적인 상품의 경우 손실상환되었을 때는 소득세를 물지 않는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5. 더미 수익율

더미 수익율이라는 말은 ELS를 많이 해보신 투자자분들도 잘 모르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조기상환의 겨우는 약정 금리를 주지만 만기 상환의 경우는 약정이자와 다른 정해진 수익율을 주는 조건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상품이 있다면..

기초자산 : 삼성전기, S-OIL
조기상환조건 : 90/90/85/85/80/80
연수익율 : 30%
더미수익율 : 5%
낙인 : 55%
낙인기준 : 종가기준
조기상환평가조건 : 조기상환일을 포함한 D-2일,D-1일,D-0일의 합을 3으로 나눈 평균값 
만기 3년 


만기 전에 조기상환 되었을 경우 연30%의 이익을 가져가게 되는것은 잘 아시는 내용일 겁니다.
하지만 만기 까지 조기상환이 되지 않고, 낙인도 되지 않았을 경우 일반적인 상품은 연수익율에 표시되어 있는 금리 * 연수 만큼 제공하지만, 더미수익율이 제시되어 있는 상품은 더미수익율 * 연수 만큼을 상환받게 됩니다.

위 상품의 경우 만기수익상환시는 더미수익율 5 * 연수 3 =15% 만큼의 수익상환되게 됩니다.
일반적인 상품보다 만기 조건이 좋지 않은 구성이지만, 보통 이런 조건이 있는 상품은 같은 구성의 상품보다 연수익율이 높거나, 조기상환조건 또는 낙인이 사용자에게 유리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더미수익율이 제시되어 있는 상품을 가입하실 경우는 기초자산의 추이를 면밀하게 분석하셔서,...만기까지 가지 않을만한 상품을 선택하시는것이 좋습니다.


6. 3일평균 조기상환 평가

제 블로그에 보면 비고란에 "3일평균" 이라고 쓰여 있는 상품이 일부 있는데요. 이는 조기상환평가일을 일반적인 하루에서 3일로 연장한 방법입니다. 몇해전 ELS 시세조작 의혹이 있고 나서, 해당 시세조작의 의혹을 샀던 증권사들이 투자자 안정장치로 도입한 방법입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조기상환평가일날,,,악의적인 매도에 의해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3일간 합산한 평균을 조기상환 평가 기준가로 잡으면 조금이나마, 당일 기준가로 평가 하는 상품보다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2011년 9월 현재, 대우증권과 미래에셋증권에서 발행하는 개별종목형 ELS에 주로 3일평균 방식의 조기상환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7. 이벤트 수익율

일부 상품의 경우, 약정이율이 있지만 특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약정이율보다 추가 금리를 지급하는 상품이 있습니다. 

상품설명을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기초자산 : 삼성전기, S-OIL
조기상환조건 : 90/90/85/85/80/80
연수익율 : 20%
낙인 : 55%
낙인기준 : 종가기준
만기 3년 
이벤트 : 1,2차 조기 상환시 연35% 


맨 마지막 부분에 위 예시처럼 이벤트 조건이 걸려 있는 상품이 있는데, 이런 경우 추가적인 보너스도 운이 좋다면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런 이벤트 조건이 있는 상품은 조건이 없는 상품에 비해 연수익율이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8. 조기상환조건 과 낙인

조기상환조건은 일반적으로 빠를수록 좋고, 낙인은 낮을 수록 좋습니다. 노낙인 상품의 경우 최종만기시점의 평가조건이 낮을 수록 좋죠.
조기상환조건과 낙인조건에 관해서는 제 블로그글에 수차례 언급한 관계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이번글에서 자세한 얘기는 하진 않지만, 상품을 고를때 가장 중요한 요소이므로... 두 조건을 중점적으로 체크한 후 상품 선정을 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 다음연재글에 대해...

(몇개월만에 글 하나 써 놓고,(ㅎㅎ) 다음 글에 대한 얘기를 하고 있네요 ㅋㅋ)

다음번 글에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위주로..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궁금하시거나, 자세히 알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주저없이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 내용중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위주로...다음번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