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S (파생결합증권)/els 투자 기초 정보

[ELS 진단 서비스] 에 대해 알아볼까요? #1 - IBK 증권

 

 

 

 

 

 

 

 



증권업계 후발주자인 IBK증권(기업은행계열)에서 [ELS 진단 서비스]를 시작해서 타 증권회사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정보의 질이 좋다면야 대 환영이겠지만, ELS를 발행하는 타 증권사들은 상당히 불쾌해 하고 있습니다.



[ELS 진단 서비스]에 대해, 타 증권사들이 투덜 거리는 부분은 2가지 입니다.

1. 타사 발행 상품에 대한 진단도 가능

2. ELS 상환 시뮬레이션의 근거?



타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상품까지 IBK증권의 [ELS 진단 서비스]를 이용해서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는 점이 다른 증권사들이 꺼림직해 하는 부분입니다. [ELS 진단 서비스]를 이용해서 타사 상품을 진단을 했을때, 상환확률이 우울하다고 나온다면, 고객 입장에서 해당 ELS 상품에 투자를 꺼릴 수 있게 된다는 이유가 불만을 갖는 가장 큰 핵심이겠죠 ^^. (항상 좋게 나온다면야 불만을 가질 이유가...없겠죠)

모든 ELS 판매사가 ELS를 발행할때에는 투자설명서에 자체적으로 시뮬레이션 한 자료를 첨부하곤 합니다. [ELS 진단 서비스]와 발행사의 첨부 내용이 다르다면, 투자자는 어느 것을 믿어야 할지 @_@ 막막해 지겠죠.
한때 무료로 IBK증권에서 서비스하는 [ELS 진단 서비스]와 비슷한 시뮬레이션 자료를 제공했던 www.elspb.com 이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현재는 유료입니다.), 제 생각에는 [ELS 진단 서비스]의 서비스 내용이 위 사이트와 비슷한 결과를 보여줄 것 같습니다.

ELS의 기초자산이 되는 종목 또는 지수의 6개월에서 몇년치 자료를 대입해서 해당 구간안에 수익/손실이 발생할 확률을 예측해주고, 조기상환확률, 만기상환확률, 만기손실확률등을 보여줄거라 생각됩니다.(어디까지나 확률이라는 숫자를 보여주는겁니다.)

아직까지는 기존의 신문기사를 기초로 한 추측성 포스트 이므로, 분당 서현에 위치한 IBK증권 지점을 방문해서,
실제 발행 상품을 가지고 [ELS 진단 서비스]를 받아 본 결과를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2편을 기대하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