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일반 TV를 스마트한TV로 변신시켜주는 ~ Tizzbird F20 Divx Player (Android 2.3.5)

















* 이 글은 티즈버드(밸류플러스)의 신제품인 Tizzbird F20 체험단에 당첨되어 쓰는 체험기입니다. 
업체에서 제품을 후원받아 작성하는 체험기이지만,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


택배아저씨의 반가운 딩동 소리와 함께 F20과의 첫 만남을 가졌습니다.
무수한 뽁뽁이로 엄청난 포장이 되어 있어서.. 배송도중 충격이 가해졌다하더라도, 별다른 문제 없이 받을 수 있도록 안전하게 포장이 되어 있었습니다.


기쁜마음에 바로 개봉해봤습니다.

1. 설치하기




티즈버드 박스를 개봉하면 본체와 악세사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4번 그림)
악세사리 박스를 열어보면.. 전원케이블, 리모콘, 간단 설명서, 리모콘용 건전지와 HDMI 케이블이 들어 있었습니다.

전원선과 HDMI를 모니터에 연결하고...파워를 ON~!!

 


처음 접하는 화면은...티비의 해상도를 설정하는 화면이었습니다.

1080P가 지원되는 모니터에  연결했더니...1080p 화면이 보이면 OK 버튼을 눌러 설정을 하라는 화면이 나오네요
사뿐하게 OK 버튼 클릭~ 으로 화면 설정을 완료해줬습니다.

급하게 켜 보느라...하드 디스크도 장착안하고 켰더라구요. ㅎㅎ 하드를 장착하지 않아도, 기본 구동은 가능하지만...
하드디스크를 넣고 사용하기 위해서..전원을 끄고 하드를 부착했습니다.


하드디스크 장착면은 제품의 아랫면에 있습니다. 나사 하나만 풀면 간단하게 장착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편리하더군요.

(2.5인치 SATA HDD가 장착가능한 슬롯입니다. 3.5인치 하드는 장착이 안되며, 3.5인치 하드를 쓰시려는 분은 USB 외장하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아랫면 하드디스크 장착공간에 하드를 밀어넣고..다시 케이스를 덮으면...제품 구성 끝~


제가 Divx Player가 가장 필요했던 이유가..큰아이의 유아용 애니매이션 감상 및 뿡뿡이 등 교육방송 자료를 자유롭게 보고 싶어서인데요... 큰아이의 니즈인 뽀로로 / 토마스 등을 쉽게 볼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먼저 테스트 해 봤습니다.

 


우선 스트리밍동영상을 보려면 인터넷에 연결이 되야 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3종의 USB-WIFI 동글 중 IPTIME사의 N300U 제품이 티즈버드와 호환이 되었습니다. 나머지 두 종류는 USB에 꽂아도 인식이 안되더군요 ㅎㅎ. 구매하시는 분들의 편의성을 위해 호환 제품리스트가 제공되긴 하지만 호환제품 리스트가 너무 적은것이 흠이었습니다.

(홈피에는 IPTIME의 NCUBIC,삼성전자 SWU-3000N, ipTIME N150U제품이 지원가능 리스트로 나와 있습니다.)

혹시나해서...내장된 펌웨어의 디렉토리를 후벼파본결과 

펌웨어 안에 들어 있는 WIFI driver 인 *.ko 파일


4가지 종류의 무선랜 드라이버가 내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드라이버를 근거로 호환제품군을 추려보면...

RaLink 제품군
RT2870STA (RT2070, RT2770, RT2870, RT3070, RT3071, RT3072 )
RT5370STA (RT5370/RT5372)

RealTek 제품군
RTL8192CU
RTL8712U

등으로 구성된 제품은 사용하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제가 펌웨어를 만든게 아니므로 -_- 어디까지나 추론입니다.)

제가 3가지의 무선 랜 디바이스를 가지고 있는데~
이 중 IPtime의 N300UA는 RT3072 칩셋을 사용해서 정상적으로 붙었습니다.

사용칩셋 확인방법은 제조사 홈페이지의 스펙을 봐보시고, 거기에도 안나오면...구글에 제조사 모델명 chipset 등으로
검색해 보심이 좋겠네요~

---------------------------------
동작확인 제품 : IPTIME N300UA
----------------------------------
동작불가 확인 제품 :
IPTIME G054U2
TPLINK TL-WN321G



2. 시험 가동~



긴 설정의 여정을 끝내고....
테스트 해보고 싶던..유아용 콘텐츠를 플레이 해 보기위해, 기본 메뉴의 WWW(웹브라우져) 기능을 사용해 네이버쥬니어의 뽀로로를 틀어봤습니다. 네이버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뽀로로를 보기에는 참 안성맞춤이더군요 ^^; 끊김없이 잘 나왔습니다.

깔끔한 화면구성을 자랑하는 티즈버드 F20의 초기화면



 



하지만, 쥬니어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플래쉬 기반의 동요의 경우, 약간 거북스러운 끊김현상이 있었습니다.
저사양 스마트폰에서와의 마찬가지의 동일한 버벅거리는 현상이었습니다.

[프레임레이트 끊기는 플래쉬 동영상 삽입 예정]

안드로이드 OS에 웹이 올라간 상태에서 Adobe VM 까지 올라가니... 작은 기기에서는 어쩔수 없는 한계인것 같더군요. 

3. 안드로이드의 세계로~ 





처음 안드로이드 메뉴로 들어갔을때, 깜짝 놀란것은...
앱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실제론 두개가 있었죠...메일과 검색 -_-)

티즈버드 F20을 사용하는 분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없는 분이라면.. 마켓이 없으니...어플을 다운받기가 난감한 구성입니다.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어야할 마켓이 빠져 있어서...구성 편의성측면에서 안타까운 면이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디바이스가 아니어서 구글 정식 인증을 못받아서 그런지 (확인된바는 아님 -_-)
아니면 단순 실수인지는 모르겠으나,  해당 제품의 고객 층을 늘리려면..파워유저가 아닌 일반유저도 쉽게 안드로이드 어플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게 마켓이 들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구글 공식 마켓이 안된다면.. 자체 마켓이라도 오픈하여 사용편의성을 늘리는 방안도 괜찮을것 같네요~

팁) 편법으로 마켓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티즈버드 한국유저포럼에서 발췌한 마켓 다운로드 방법 
----------------------------------------------------------
* 마켓 (Google Play) 다운로드 방법
설정의 시스템메뉴에서 리모콘으로 "900912" 를 선택하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선택->GSM 선택 -> 펌웨어 업데이트 후 마켓 생성




3.1  어플리케이션 Test


1) 유아용 앱

제가 설치해본 앱 중 일부 비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는 앱들이 있었는데요. 역시 유아 관련 앱인 쥬니어네이버가 대표적이었습니다.
쥬니어네이버 앱은 반드시 무선랜을 장착해야.. 동영상이 다운로드 되고 플레이가 됩니다. (웹으로 접속할경우에는 유선랜을 사용해도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쥬니버 앱도 Adobe Air 기반으로 돌아가는 앱이라...역시 프레임 끊김 현상과 버벅거림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제일 많이 써야 하는 기능인데.. 상당히 마음이 아팠습니다. -_-; 

2) Youtube

유투브로는 주로 아들놈이 토마스와 뿡뿡이를 보곤 하는데요. 힘들게 다운받지 않고도 Youtube를 이용해 즐겁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면에선 아주 높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ㅎㅎㅎㅎ

 



3) 에뮬게임

에뮬은 게임보이 mame PS1 에뮬등은 큰 무리 없이 게임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티즈버드를 이용해 게임을 할 생각은 없었기에..(하고는 싶지만...집에서 애들 둘에 마누라님 눈치에...도저히 할 수 없지요 ㅋㅋㅋ) 단순히 시험만 해봤습니다.

4. Divx player


디빅스 플레이어의 본연의 기능인 동영상 재생 기능은 거의 완벽에 가까운 품질을 보여줬습니다. 



매일 매일 큰 아이가..뿡뿡이를 틀어달라고 난리네요 -_-
Tizzbird F20을 만나기 전까지는...IPTV에서 무려 500원을 내고 시청을 했었는데..
이젠 마음편하게 만날 수 있게 되어..아빠 입장에서 마음이 한결 가벼워 졌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5. 아쉬운 점들


디빅스 플레이어라는 본연의 기능에는 충실했으나, 테스트 진행시 부가기능 부분에서 약간의 버그들이 있었습니다.

* 사진
제가 가지고 있는 USB 메모리가 특성을 타서 그랬는지는 모르겠으나, 사진 뷰어에는 약간의 버그가 있었습니다.
USB메모리에 사진을 넣고 테스트를 했었는데 특정 폴더 뷰 화면에서는 정상적으로 사진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하고 계속 반복적으로 오류가 발생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 Fit to Screen 기능이 없는듯 보이고...사진 회전 기능은 리모콘의 채널버튼을 눌러야..회전이 되는데..
해당 회전 기능을 알려주기 위한...화면상의 표시가 없는것이 아쉬웠습니다.

  * USB-WIFI
제가 보유하고 있는 와이파이 모듈은 정상 인식이 되지 않아 유선으로 사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모듈을 업체에서 구입해서 호환리스트를 작성 배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web browser
- 자체 내장 웹브라우저는 그다지 쾌적한 속도를 보여주진 못했습니다. 쇼핑몰 같은 이미지가 많은 사이트를 방문시..심각하게 버벅이는 현상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포털 사이트 검색 및 뉴스 기사 검색, 메일 등의 보편적인 사이트 서비스에는 별다른 문제점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