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돈 되는 정보

사회 초년생을 위한 무료 재무 설계




















* 본 기사는 광고성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 분들은 대개 주위의 선배로 부터 주식투자등 공격적인 투자의 성공담을 듣고 솔깃하여 직접 투자하여 손실을 보는 경우를 종종 겪기도 하고, 수익의 대부분을 유흥에 소비하거나, 월급이 들어오면 일반에금 통장에 놔두는등의 은행권 금융상품에 의존한 체계 없는 자금 관리로 더 큰 돈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곤 하죠.

주위 지인들을 보고 따라하는 것 보다는 처음 부터 체계적인 방법으로 재무관리를 해야합니다. 처음에는 관리를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간의 격차가 그리 크지 않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상대방과의 격차는 한없이 커지기 마련입니다. 결혼을 해야 할시기에 모아놓은 돈이 없어서 결혼하기도 힘들어진다면, 자동차가 필요한 시기에 구매할 수 없다면..... 당혹스러울 수 있겠죠?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을 시기부터 재무관리를 한다면, 여러가지 사항에 미리 대비하여, 남들보다 탄탄한 재무구조를 가진 계획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현재 자산의 증식 부터, 미래에 대한 대비까지 여러면에 있어서 관리를 하지 않는 타인보다는 앞서게 되겠죠.

아래 내용은 무료 재무 설계 사이트로 유명한 [리더스리치]에서 사회초년생의 재테크에 대해 발췌한 내용입니다.


사회초년생이 재테크를 하는데 있어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부분은 바로 목적자금입니다. 남성의 경우 주택자금을 우선으로 생각해야 하고 여성의 경우 결혼자금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젊을 때 즐길 수 있는 모든 즐거움을 포기할 순 없지만 결혼 후의 경제적인 부분을 배제해서도 않됩니다.

미혼일 때 최대한 자금을 만들어 놓아야 최대한 모아 놓으면 주택을 구입하거나 전세를 얻는대출자금을 최소화 할 수 있어 결혼 후에도 경제적인 여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물론 가치관이 각각이고결혼이나 주택자금이 아니라도 돈을 모을 땐 꼭 목적이 있어야 제대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모님과 떨어져 재무관리를 혼자서 하는 경우에는 특별히 더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마도 사회초년생들이 취업을 하거나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을 때, 부모님이나 인생선배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얘기일겁니다. 그러나 정말 100% 맞는 말입니다. 보장성보험이나 노후보장을 제외하고는 무조건 월수입의 50% 이상을 저축해야 그나마 훗날에 조금 편안해 질 수 있습니다. 경험자로써 솔직히 얘기하면 "언제 월급 모아서 부자되나?" 라는 어리석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사회생활 몇 년 해보면 금새 깨닫게 됩니다.

저축을 하다보면 투자를 알게 되고, 투자를 알게 되면 자산을 불려가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여기서 얘기하는 투자는 리스크가 엄청난 펀드 같은 투자가 아닌 금융상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어떤 것이 이득이 되는지에 대한 시선이 늘어간다는 얘기입니다. 왜 사회생활 처음할 때 주위에서 수입의 50%를 아끼라고 얘기하는지 솔직하게 하고 싶은것도 많고 사고 싶은것도 많은데 "쫌 놔두지" 하는 생각도 들겠지만, 훗날 수입의 50%를 저축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줄이지 못할 만큼 벌어지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종종 너무 보수적인 투자성향을 보면 답답한 때가 있습니다. 그저 평생 안전하게 적금만으로 돈을 모으는 사람들이 있는데, 1억 모을라치면...100만원씩 얼마동안 모아야 할까요? 그런데 그런 성향을 가진 사람이 절대 생각하지 못하는 것이 바로 인플레이션의 문제입니다. 즉, 이자가 물가상승을 따라가지 못하는데, 그저 돈만 모으면 생각하는 거죠.

10년 뒤에 1억이 지금과 같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은..절대로 그럴 일은 없습니다.
이럴 때 가장 많이 권하는 것이 장기적인 투자입니다. 즉, 복리이자의 효과를 노리라는 것인데 요즘은 안정적인 투자상품이 많이 있기 때문에 잘 선택하면 복리이자의 엄청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돈을 모으든, 투자를 하든, 똑똑한 금융생활을 할 줄 알아야 자산을 불려나갈 수 있고, 여유를 가질 수 있다는 점 사회초년생이라면 꼭 기억해야 하고 꼭 명심해야 합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내집마련이나 노후준비,결혼자금이나 종자돈 만들기 등 다양한 무료 재무설계 항목 중 한가지만 계획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재무설계의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인생의 전반적인 재무목표를 세우는 것이므로 이러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할 수 있습니다.


빠른 상담 진행을 원하시면 아래 폼을 작성해 주세요~